2025 벚꽃축제 꼭 가볼만한 2곳!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꽃구경 갈만한 곳을 찾아보시는 것 같은데요 올해 꼭 가보면 좋은 2곳을 추천할게요.
□ 올해 벚꽃 개화시기는 전국이 평년보다 3~8일 정도 빠르고 대부분의 지역에서 평년보다 3~7일 정도 일찍 벚꽃이 피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벚꽃은 3월 22일 서귀포를 시작으로 남부지방은 3월 23일∼3월 30일, 중부지방은 3월 29일~4월 4일,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 및 산간지방은 4월 4일 이후에 개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추천1. 진해 군항제 (경상남도 창원시)
- 일정: 2025년 3월 29일 ~ 4월 6일
- 장소: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일대
- 주차: 축제 기간 동안 임시 주차장 운영. 대중교통 이용하시면 좋아요. (임시 주차장에서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
- 버스 : 305, 315, 325, 351, 3002, 3006
- 웅동수원지 가면서 볼 수 있는 관광지 : 김달진문학관, 김달진생가, 김 씨 박물관
- 함께 즐길 수 있는 관광지 : 웅천도요지, 주기철목사기념관, 세스페데스공원, 진해해양공원, 수치해안, 소쿠리섬,
웅천읍성, 흰돌메공원
초창기에는 이충무공 동상이 있는 북원로터리에서 제를 지내는 것이 전부였으나, 1963년부터 진해군항제로 축제를 개최하기 시작하여 충무공의 숭고한 구국의 얼을 추모하고 향토문화예술을 진흥하는 본래의 취지를 살린 행사와 더불어 문화예술행사, 세계군악의장페스티벌, 팔도풍물시장 등을 아름다운 벚꽃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봄 축제로 해마다 알찬 발전을 거듭하여 이제는 군항제 기간 동안 200만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전국 규모의 축제로서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벚꽃놀이 중 최고인 진해군항제가 개최되는 춘삼월은 우리나라 상춘객들을 잔잔한 바다를 품은 군항도시로 모여들게 한다. 36만그루 왕벚나무의 새하얀 꽃송이들이 일제히 꽃망울을 터뜨리면 세계최대 벚꽃도시에서 봄날의 추억을 남기려 포토홀릭에 빠지는 사람들과 꽃비가 흩날리는 봄의 향연에 취한 사람들이 한데 어우러져 출렁이는 모습은 축제의 장관을 이룬다.
진해군항제 행사는 이충무공 얼을 추모하는 행사와 벚꽃명소 테마행사로 중원로터리에서 전야제, 팔도풍물시장, 예술문화공연 등 주요 행사가 열리고 북원로터리에서는 이충무공 동상에 헌다헌화, 추모대제, 승전행차 퍼레이드가 열린다. 또한, 군항도시의 특성을 살린 군악의장페스티벌은 축제기간 중 금요일 저녁과 주말에 개최 되는데 군악·의장이 융합된 군대예술 공연으로 군악대의 힘찬 마칭공연과 의장대의 멋있는 제복에 절도 있는 공연은 진해군항제 벚꽃축제 에서만 볼 수 있는 공연이다. 평소 출입이 자유롭지 않은 해군사관학교, 해군진해기지사령부는 군항제 기간에 꼭 들러야 할 곳으로 해군시관학교 박물관 및 거북선 관람, 함정 공개, 사진전, 해군복 입기, 요트크루즈 승선 등 다양한 체험행사 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해군기지 면모와 함께 100년이 넘는 왕벚나무의 화려한 벚꽃 자태를 만끽할 수 있다.
진해군항제에서 알려진 벚꽃명소로 내수면 생태공원, 여좌천, 경화역, 진해탑, 진해루 등으로 꼭 탐방할 곳 인데, 제황산 모노레일을 타고 진해탑 옥상에서 시가지를 내려다 보면 동서로 길게 뻗은 지형에 위로는 병풍같은 산과 아래로는 잔잔한 바다가 놓여 있다. 중원로터리 팔거리를 중심으로 근대와 현대가 함께 존재하는 100년이 된 건물들과 36만그루 벚꽃들이 함께 어우러져 아담하고 평온한 도시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진해구는 시가지 중심에 3개의 로터리가 있는데 중원, 북원, 남원로터리가 크게 자리잡고 각 로터리를 기점으로 도로가 여덟 개로 퍼져 있다. 중원로터리에 각 골목마다 근대문화 유적이 산재되어 있는데 진해우체국, 선학곰탕집, 흑백다방, 영해루, 뽀족집 등 100년 전의 건물들이 즐비해 있다. 중원로터리 8거리 골목의 시간여행을 하고 가야할 곳은 군항마을역사관으로, 이곳에는 1902년 부터 시작된 군항 개발 및 옛도시 풍경 사진과 함께 스토리텔링을 직접 들을 수 있어서 벚꽃진해가 품은 또 다른 매력에 빠져 들 수 있다.
[행사내용]
1. 메인프로그램 : 진해군항제 개막식, 군악의장페스티벌(개막식, 마칭공연), 이충무공 추모대제, 이충무공 승전행차,
블랙이글스 에어쇼, 체리블라썸밴드페스티벌, 체리블라썸 EDM페스티벌, 진해군항제 가요대전,
군항 K-POP댄스경연대회
2. 부대프로그램 : 호국퍼레이드, 프린지공연, 문화예술공연, 기업홍보부스, 방산장비전시, COSPLAY Street,
군부대개방행사, 여좌천별빛축제, 벚꽃향토마켓, 벚꽃푸드마켓, 진해루 멀티미디어 불꽃쇼,
벚꽃야행, 이충무공아카데미 등
3.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 : 제18회 진해군항제 가요대전, 군항 K-pop 댄스경연대회, 벚꽃 야행, 고향의 봄잔치,
COSPLAY Street체험부스
4. 기타 내용 : 벚꽃나들이 패션쇼, 벚꽃길 패션쇼, 기업홍보부스 등
57년 만에 개방되는 벚꽃군락지"웅동수원지"(소사저수지)
- 방문 꿀팁:
- 경화역 벚꽃길과 여좌천 로망스 다리는 꼭 방문해야 할 포토 스폿이에요.
- 해군사관학교 및 해군기지 사령부 개방 기간을 확인하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사람이 몰리는 오후보다는 이른 아침이나 저녁 방문을 추천드려요.
추천2. 경주 벚꽃축제(경주 대릉원돌담길 축제)
- 일정: 2025년 4월 4일 ~ 4월 6일
- 장소: 경북 경주시 황남동 493-26
- 주차: 유료 공영주차장 이용. 시간당 요금 1,000원 (축제 당일에는 혼잡할 수 있음)
- 방문 꿀팁:
- 첨성대와 동궁과 월지를 함께 방문하시면 더욱 알찬 여행이 되실 거예요.
- 낭만이 있는 황리단길을 산책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경주 대릉원돌담길 축제만의 특별한 콘텐츠를 소개하자면, 매일 밤 20시, 21시 벚꽃 터널을 화려하게 수놓는 "벚꽃라이트쇼" QR 코드로 간편하게 주문하고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돌담길 레스토랑" 설문조사, 친환경 게임 등 일부 미션을 수행하면 굿즈를 뽑아 볼 수 있는 "뽑아봄" 아이와 함께 동심의 세계로 떠나 함께 놀이를 즐겨볼 수 있는 "도로 위 놀이터" 등이 있다.
[행사내용]
1. 공연 프로그램
(1) 벚꽃거리예술路 / 13:30 ~ 20:00
버블, 서커스 등 눈길을 사로잡을 거리예술 공연
(2) 벚꽃 라이트쇼 / 20:00, 21:00 (1일 2회)
벚꽃 경관을 더 돋보이게 만들 야간 라이트쇼
2. 상생협력 프로그램
(1) 돌담길 프리마켓 / 13:00 ~ 22:00
경주의 공방들이 직접 만든 수공예품을 만나보는 마켓
(2) 돌담길 F&B / 13:00 ~ 22:00
감성적 분위기를 담은 돌담길의 특별한 레스토랑
QR 코드로 주문해 더욱 편리하고!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먹거리 공간
3. 참여& 체험 프로그램
(1)"뽑아봄" - 럭키드로우
친환경 게임, 설문조사등 미션을 수행해 참여할 수 있는 굿즈 이벤트
(2) 도로 위 놀이터 / 13:00 ~ 18:00
도로 위에서 즐기는 동심 가득 놀이터
(3)친환경 프로젝트 "함께해 봄" / 13:00 ~ 18:00
경주 청년 공방이 함께하는 친환경 프로젝트! 친환경 체험에 참여해 보세요
(4) 무료 타투스티커 & 사진 인화 이벤트& 포토존 / 13:00 ~ 20:00
타투와 사진으로 남겨보는 벚꽃과의 추억
(5)"쉬어봄"
가족 방문객, 여행객 대상 편의 시설 제공 (유아차 보관소 등)
벚꽃축제 방문 시 유용한 팁
- 대중교통 이용: 벚꽃축제 기간에는 주차장이 빠르게 만차가 되므로 가급적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방문 시간 선택: 주말보다는 평일 방문이 좋고, 오전 이른 시간이나 저녁 방문이 덜 붐빕니다.
- 편한 신발 착용: 축제 현장을 많이 걸어야 하므로 편한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 간식 및 음료 준비: 축제장에서 음식 가격이 다소 높을 수 있으므로 간단한 간식을 챙기는 것도 방법입니다.